오메가3란?
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, 씨앗, 그리고 견과류를 포함한 다양한 공급원에서 발견되는 건강한 지방의 한 종류입니다.
오메가3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,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,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게다가, 염증, 크론병, 궤양성 대장염, 소장의 염증,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환들을 퇴치하는 효과를 증명했습니다. 특히, DHA는 기억과 인지 능력을 지원하고, 아이들의 뇌 발달을 돕고, 심지어 시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.
오메가-3의 역사
오메가3의 기원은 사람들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물고기 기름을 사용했던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.
1970년 초 덴마크 학자들이 에스키모 사람들이 유독 심장 질환 발병률이 낮은 것을 알게 됐고 관찰하게 됩니다. 이유가 뭘까를 연구해보니, 에스키모인들은 주로 바다 어류를 통해 영양을 섭취하고 있었던 거였습니다. 이게 오메가3가 시작된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.
1980~90년 대에 심혈관 관절염 뇌 기능 눈 건강 등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들이 줄줄이 나오게 됩니다. 그리고 오메가3의 전성시대가 열리게 됩니다.
오메가3의 효능
오메가3는 불행히도 인체가 스스로 만들어내지를 못합니다.
그래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.
오메가3는 꽤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.
볼까요.
심혈관 건강 강화: EPA와 DHA는 혈관벽을 강화하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입니다.
뇌 기능 향상: 오메가 3는 뇌세포의 구조를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.
관절염 완화: 오메가 3의 항염증 특성은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
피부 건강 증진: 지방산은 피부 장벽 강화와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어 건강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합니다.
눈 건강 개선: DHA는 망막의 일부를 형성하고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오메가3의 부작용과 주의할 점
오메가3는 안정성이 입증돼 부작용이 거의 없는 성분입니다. 하지만 오메가3 섭취 시 일부에서 소화 문제나, 어류 기름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고기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. 이런 이유로 맛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어요. 드물지만 피부 발진 등이 보고된 사례가 있었습니다.
또한, 혈전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. 과도한 복용은 출혈을 높일 수 있으므로 권장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.
오메가3의 권장량은?
한국인의 오메가-3 권장량은 한국 식약처 지침이 있습니다.
어린이(4세 이상)는 EPA와 DHA의 합계 150~200mg 정도, 성인 여성은 EPA와 DHA의 합계로 250~500mg 정도, 성인 남성은 EPA와 DHA의 합계로 250~500mg 정도가 권장됩니다.
건강기능식품이나 건강식품 구매 시, EPA와 DHA 함량을 확인하신 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. 상품마다 함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. 그리고 오메가3의 경우 부원료보다는 EPA와 DHA 함량을 중점적으로 보시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.